About KALPE

학회소개

회장 인사말


여영현
2019년도 한국지방공기업학회장

본 학회는 지방재정, 지방행정, 공기업 분야의 교수와 전문가, 그리고 300여 지방공기업 임직원이 만나 주민복리를 위한 지방공기업의 합목적성을 추구하는 연구와 토론의 장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공공재가 사실 지방공기업의 활동 영역입니다. 지방공기업이 생산하는 서비스는 지하철, 도시개발, 임대주택, 상수도, 하수도, 시민체육관, 문화예술회관, 공영주차장 등 시민의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입니다.

1980년대 이후 신자유주의의 조류 속에서 정부의 많은 영역이 민간위탁 되거나 민영화되어 공동국가(hollowing state)라는 말까지 듣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정부도 신공공관리방식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동안 공공부문의 방만성을 견제하고 고객지향,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자구책들은 상대적으로 공공성의 약화를 가져온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가 지향하는 고객제일주의도 사실 수익자 부담의 원칙이며 사회적 형평성을 추구하는 가치는 아닙니다. 고객 이전에 우리는 시민으로 태어났고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이 있습니다. 지방공기업은 이러한 이해가치모델이 반영되어야 민간기업과의 차별성을 이룰 수 있으며 지역주민의 복리를 위한 설립목적을 다하는 것입니다.

특히 글로벌화 시대에 지방공기업의 효율적이면서도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국제적인 제도와 운영 시스템을 연구하는 학회, 그리고 많은 학자와 현업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공생의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공기업 학자들과 정책부서, 현업종사자들이 힘을 합쳐 새로운 가치에 맞는 지방공기업의 발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방공기업학회장 여영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