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KALPE

학회소개

회장 인사말

지방공기업은 지역주민의 옆에서 주민들의 삶의 질을 책임지고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역에 있다거나 규모가 작다는 등의 이유로 그 중요성이 다소 소홀히 여겨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선행정이 정부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를 좌우하듯이 지방행정에 대한 만족도의 상당 부분은 지방공기업의 역할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따라서 지방공기업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최근 들어 여러 가지 이유로 정부재정이 악화되고 이에 따라 지방 정부 재정도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욱이 인구구조의 변화, ChatGPT로 대표되는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 행정서비스에 대한 높아져 가는 시민들의 기대치, 국제적 규범으로 부상하고 있는 ESG경영, 지방소멸 등 거대한 환경 변화 속에 지방공기업이 놓여 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거대한 변화는 우리 사회가 처음으로 당면하는 구조적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2023년의 지방공기업학회는 이러한 변화를 염두에 두고 학자 여러분들과 공기업의 경영진들과 직원, 그리고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공무원들과 함께 협력하는데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그동안 많은 회원들이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셔서 지금까지 학회가 굳건히 자리를 지켜왔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회의 역량을 활용해 한국 지방공기업이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이를 어떻게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을지 정책과 경영 전략을 마련하는데 전력을 쏟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국에 계신 기존의 회원님들과 신규 연구자 및 기관들을 한 자리에 모시고 머리를 맞대는 기회를 더 자주 갖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참여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더욱 열심히 한국지방공기업학회의 역할을 키우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한국지방공기업학회장 이삼열